책 이야기

공지사항

홈 > 책 이야기 > 공지사항

QR코드와 유튜브를 활용한 <해금 첫걸음>

관리자_빛가락 0 789 2020.05.20 10:19

QR코드를 활용한 영상과 반주음원 제공

해금 첫걸음

저자 정소례

판형 210*297mm(무선) | 페이지 94| 발행일 2020515(배본시작 519)

정가 27,000| ISBN 979-11-960717-8-3 (03670) | 분야 예술> 음악

담당 조대웅 (T) 010-6300-0214 (F) 070-5167-3868 (E) 0214jo@gmail.com

(14557) 경기도 부천시 부천로 198번길 18 2021509


https://han.gl/tYW8D    교보

https://han.gl/JIiR1    알라딘

https://han.gl/E3eZb     YES24

https://han.gl/OBl9t     네이버




책 소개

 

한국전통악기 해금을 배우는 초심자들을 위한 입문서!

QR코드를 활용한 영상과 다양한 장르의 반주음원제공!

전통음악부터 재즈, 트로트까지 다양한 장르와 함께하는 즐거움!

 

해금 첫걸음해금이라는 악기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분, 오선보를 해석하여 해금을 연주하고 싶은 분, 정간보로 국악을 배웠지만 오선보 도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만들었다. 먼저 1장에서는 연주에 앞서 알아야 할 기본자세와 연주법 등을 설명하고 있는데, 책 속의 QR코드를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촬영하면 유튜브 동영상 링크로 연결되고 영상을 통해 관련 설명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2장에서는 112개월, 한 달에 한 곡씩 목표하여 총 12곡의 대표 연주곡을 1년 안에 연주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전통음악부터 재즈 트로트까지 다양한 장르의 반주 음원과 연습곡을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3장에서는 악학궤범의 해금 설명과 함께 역사적으로 유명한 그림 속에서 해금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해금이 간직한 시간 및 전통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지은이 소개

 

정소례

 

부산대 한국음악학과 학사 및 석사과정을 졸업하였고, KBS · MBC · CJ · TBN 등 많은 교양 프로와 라디오 방송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악기인 해금을 소개해왔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및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4호 삼현육각 전수자로 활동하고 있고, 국공립 교육기관과 문화예술기관에도 출강하고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외국인을 포함한 많은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현대적인 교수법이 담긴 책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책 속에서

 

이 책은 해금이라는 악기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분, 오선보로 해석하여 해금을 연주하고 싶으신 분, 정간보로 국악을 배웠지만 오선보 도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먼저 1장에서는 연주에 앞서 알아야 할 기본 자세와 연주법 등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책 속의 QR코드를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촬영하면 유튜브 동영상 링크로 연결되고, 영상을 통해 관련 설명을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해금은 왼손 손가락으로 현을 당겨 여러 음을 만들어내는 악기입니다. 해금과 유사한 방식으로 소리를 내는 서양의 바이올린은 왼손 손가락을 받쳐주는 지판이 있지만, 해금은 그러한 지판이 없이 오로지 손가락 힘을 조절하여 특정 음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악기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자신이 연주하는 음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스스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다른 악기와 함께 연주하거나 혹은 반주 음원을 들으며 연주하면 좋은데요. 따라서 2장에서는 112개월, 한 달에 한 곡씩 목표하여 총 12곡의 대표 연주곡을 1년 안에 연주할 수 있도록 곡을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밴드부터 재즈, 트로트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반주 음원과 함께 민요와 위촉 곡 등 다양한 연습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음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좋은 울림이 있는 자신만의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악기를 잘 다루는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며 편안한 자세와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조금 서툴더라도 너무 서두르지 않길 바라면서, 해금이라는 악기와 최소한 1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해보시기 바랍니다. 한 달에 1곡 혹은 2곡 정도를 배우면서, 악보를 보지 않고 반주 음원만 들으며 편하게 연주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 특별한 1년에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 <여는 글> 에서


추천사

 

해금 첫걸음은 매우 세심하고 친절한 해금 길라잡이이다. 내용도 체계적이고 풍부하지만, QR코드와 YouTube를 활용한 점은 큰 자랑거리이다.해금 첫걸음에는 다양한 음악이 선곡되어 있어 공부가 깊어질수록 재미도 깊어질 것이다. 지은이는 새로운 창작곡을 위촉하기도 하고 해금의 귀한 옛 자료를 수록하기도 하였다. 해금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교재 곳곳에서 느껴진다. 해금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해금 첫걸음을 자신 있게 추천한다. 앞으로의 해금 여정에 친절한 반려가 될 것이다.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명예교수 송권준

 

해금 첫걸음은 해금을 전공으로 또는 취미로 배우기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오선보로 접근하여 기초를 탄탄하게 잡는 데 충분한 도움을 주는 좋은 배움이 될 것이다. 내용이 알차고 시대에 맞는 접근성으로 많은 독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다양한 장르를 재밌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해금은 여러 장르에 쉽게 흡수되어 이질감 없이 연주를 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주 음원으로 작업 된 재즈, 밴드 세션, 국악 등과 함께 다양한 합주 시도를 꼭 도전해보기를 바란다.  해금 첫걸음을 통해 해금의 팔색조다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이 외에도 책의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섬세하고 꼼꼼하게 정성 들여 구성된  해금 첫걸음, 해금 연주만이 아닌 민화를 통한 해금의 역사와 당대의 해금 명곡들도 같이 보고 들을 수 있음이 해금을 더 깊이 있게 만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 , , , , , ,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