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정보

혼자서 합주하는 한국전통음악 플랫폼

홈 > 풍류정보 > 빗가락의 북리뷰

빗가락의 북리뷰

끌리는 컨셉의 법칙 (김근배, 2014) ★★

빗가락 0 109 03.23 09:54

1회:소비자는 컨셉을 구입한다.

프로스펙스 '워킹화' 컨셉 

하기스-대변 연습용이 아닌 '걷는 아기용'

마케팅 컨셉:사야할 이유, 차별화된 가치

쇼펜하우어 3가지 인과성형식

1)사물세계-원인과결과, 2)식물세계-자극과반응, 3)동물세계-동기와 (인식의 매개) 행동.

구매동기(사야할이유)-소비자인식(브랜드)-구매행동

*마케터는 사야할이유인 컨셉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구매동기가 일치하면 구매행동으로 이어짐.

*마케터는 소비자가 사게하려면, 사야할 이유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라.

*왜 이런 제품을 만들고? 왜 이런 제품을 사는가?

컨셉은 무기, 영업은 병력


2회:잠재고객에게 한 단어를 심어놓는다.

컨셉(개념)의 일관성. 공간적/시간적 일관성. 

경영자는 기업의 본질로 다양한 기업활동 통합!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는 습관.

양-꿰는것,본질(개념,컨셉)

음-꿰이는것,잡다함


3회:오감으로 확인하게 하라. 

칸트-감각이 없는 개념은 공허하고, 개념이 없는 감각은 맹목적이다. 

느껴지지 않는 컨셉은 공허하다.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제품사용경험을 붙잡는것

오감을 통한 복잡한 경험을 컨셉이 하나로 묶음!

컨셉은 감각으로 완전 느끼게 해야 성공함.

칸트-인식을 내용과 형식으로. 인식의 내용은 감각적 경험에서, 선천적 인식 기능인 형식이 묶음. 

마케팅의 범주=같은 욕구를 충족하는 브랜드집합

칸트의 범주=주어(개념)+서술어(개념) 하나의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범주의 역할. 


4회:하나의 키워드로! 

생각의 틀 프레임을 컨셉이 제공! 

언어가 제품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꾼다. 

아이디어=원석, 언어화된 다듬어진 보석이 컨셉

홈볼트:언어가 보여주는대로 현실을 인식한다. 

예)유한킴벌리 코텍스->화이트(경쟁사 위스퍼)

스티븐슨의 바다의 요리사 -> 보물섬 


5회:기대감을 높여라. 

덴마크우유-명화를 그려넣음. 

계절밥상-농부웃는사진,건강식재료사진및판매

소비자의 구매는 사용 후가 아닌, 제품(서비스)의 컨셉이 담긴 포장이나 외관을 보고 선택!

제품이 좋아보이도록 하는 단서:품질단서(신호)

->언어:공인인증,원산지,브랜드명,광고문구

->비언어:외형,디자인,좋아보이게 하는 것

기의-의미,정신,내부세계

기표-상징,물질,외부세계

소비자가 구매시 좋아보이도록 제품을 만들기 위해 : 언어나 감각기호(도상,지표,상징) 사용!


6회:상징으로 브랜드의 의미를 부여하라. 

인식에 있어서 감각경험(물리적제품/서비스)와 컨셉(상징,상표)는 하나이다.->둘이 따로 놀면 인식은 불안전해 지는 것이다. 

종교적 가치를 보편-대중화 위해 성상(브랜딩)

브랜드스토리,슬로건,로고(심벌),엠블럼

칸트-감각이 없는 개념은 공허하고, 개념이 없는 감각은 맹목적이다.=브랜드의 구체화 없는 상징은 공허하고, 상징이 없는 브랜드는 맹목적이다.

브랜드의 상징화&구체화는 함께 진행되어야 함

무형의서비스/감성브랜드:상징화비중이높아야함

기능만족의 제품:구체화에 비중이 높아야 함


7회:위대한기업은 스토리가 있다. 

브랜드 스토리-브랜드의 매력과 장점을 소비자에게 세련되게 표현하는 것. 

메이블린:시련당한 누이를 위한 마스카라

특정유명인사의 명언을 활용하는 방법

스토리의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이 되도록 해야함!

=저 인물도 나와 같은, 혹은 닮고 싶은 인물

소셜미디어=스토리텔링 마케팅시대

스토리슈머=이야기를 찾는 소비자

경기불안,치열한경쟁,불안속에 동감과 위로받고 싶어하는 소비자들!

스토리종류.

1)사실감(사실같은) 중심의 스토리 : 계절밥상

2)주인공과의 감정이입-고객의 동감유발스토리 : 메이블린, 눈높이선생님, 유명인사 한정판제품

-기타 창작스토리,알려진이야기발굴 등이 있음


8회:감각의 비빔밥(공감각)을 만들어라. 

용각산-시각과 청각의 조화

감각의 재료가 많을수록 정서/인지반응 높아짐

오감+스토리(상상의 감각)를 더하라. 

감각의 변형:청각의 시각화처럼 다른감각으로 표현, 맛과 향에 대한 표정. 

사물을 2개 이상의 감각이 섞인 언어로 표현. 

자신의법칙을만들라=전장에고정된형세가없다!

금강경:내가말한모든법은법이아니라 모든법이다

법칙은 특정한 '조건'하에서만 가능! 모든 조건을 이야기하기 어려워 단순화한것. 

금강경:모순이 정상,현상의양면성을 보려함. 

상생:법칙과 이를 부정하는 법칙이 하나. 

, , , , , , , , ,

Comments